드디어 드디어 드디어...!! 내가 운전면허를 취득했다..!!! 만세만세ㅠㅠㅠ

독학을 통해 열심히 준비했지만 실패했던 나...
결국 제일 가까운 양재 자동차 학원에 등록하기에 이른다.
괜찮아...한번에 따면 되지 뭐...

비용
등록은 작년 12월말에 했고 학원 교육비만 하면 71만원이었다. (여기에 시험비, 보험비는 전부 별도이다)
아마 새해가 되면서 수강료가 또 오른다고 했고 지금은 75만원 정도하려나.. 학원은 1종이나 2종이나 가격차이는 없다. 나는그냥 2종으로...
필기시험비 (1만원) + 기능 시험, 도로 주행 105,000원 + 보험비 (현금만 가능) + 임시면허 발급비 + 면허증 발급까지 해서
83~85만원 정도 들었다.
이건 내가 한번에 시험을 통과해서 든 최소비용이고, 여기에 시험을 떨어지고 하면 응시비용을 또 내야한다.
기간
직장인 기준으로 한달 정도 넉넉하게 걸렸다. 물론 연말~새해 수능& 방학 시즌이라 사람이 오질라게 많은 것도 있었고 직장인 특성상 일정을 조율하다보니 그렇게 됐다.
면허학원은 어딜가든 방학과 수능시즌을 피해서 가시라. 3월이후 or 9월이후가 제일 좋다.
사람이 없으면 시험도 빨리 보고 교육도 빨리 잡을 수 있어서 정말 빠르면 일주일 안으로 다 끝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양재 운전면허 학원
친한지인이 옛날에 이곳에서 아주 별로인 강사를 만났다는 후기를 들어 좀 망설였지만, 사실 나에겐 다른 선택지가 없었다ㅋㅋㅋ
'엄청 불친절하면 컴플레인 걸지 뭐' 하는 때묻은 사회인 마인드로 등록했으나 감사하게도 정말 친절한 강사님들만 만났다.
참 다행이었지.. 예전에 여러번의 컴플레인을 거쳐(?) 이제는 친절한 분들만 남아계신가...?
내 개인적인 생각인데, '이게 그 돈받고 가르치는 수준인가...?' 생각이 들면 가서 선생님 바꿔달라고 하거나 전화로 불만을 얘기하는게 좋다. 계산해보면 교육 시간당 거의 6~7만원 꼴인데, 제대로 가르쳐 주지 않는다면 너무 아깝지 않은가.
학원 위치가 불편해서 대부분 학원 셔틀을 이용한다.
나도 한번 걸어가봤는데 고가도로근처에 있어서 담부턴 귀찮아도 양재역가서 셔틀타고다님여..

필기먼저? 학원먼저?
나는 독학을 먼저 준비했던 사람이라, 필기 시험과 기능시험까지 쳤다가 나중에 학원에 등록한 케이스다.
처음부터 전문 학원에 가기로 했다면 바로 학원으로 가면 된다.
국가 면허 시험장으로 가면 1시간 교육 이수 + 필기 시험의 순서대로 진행되는데,
학원으로 가면 1시간이 아닌 4시간 교육이 필수다 (ㅂㄷㅂㄷ)
그 말은 즉슨, 먼저 필기 시험을 알아서 치고 학원에 간다면 총 5시간 교육을 듣게 된다는 말이다..
안들어도 될 1시간이 추가되니 학원에 가기로 결정했다면 바로 학원으로 가자.
그게 아니라면 국가면허 시험장에서 1시간 교육 듣고 필기 따고 기능까지 합격해서 가던지..흑흑

시험 후기
1. 기능시험
사실 양재 면허학원의 기능코스는 좀 어렵다.
시작하자마자 좌회전 하면서 경사로를 올라야하고 감이 없는 경우, 연석에 부딪히면서 실격하는 사람도 심심치 않게 많댄다.
강남 국가 면허시험장에서 기능을 봤을 땐 그냥 가만히 올라가기만 하면 됐었는데, 양재는 비교적 난이도가 있다.
하지만 지금 생각하면 거기서 거기인 코스들이고, 어차피 학원가면 공식대로 다 알려주시기 때문에 달달 외워서만 하면 된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학원이 국가 면허 시험장에 비해 채점을 좀 더 널널하게 해주시는 것 같다.)
시험 당일전까지 아래 영상 많이 보고 갔다.
운전자 시점이라 큰 도움은 안되지만, 마인드 셋 하기에 좋다.
https://www.youtube.com/watch?v=MprHcBab3-s
이미 독학으로 준비했다가 2번의 고배를 마신뒤로 또 실패하면 어쩌나..자신감이 떨어졌는데 백점으로 한번에 붙었다.
역시 연습 몇번 해보니까 괜찮네!!
비싸도 학원가서 따는 이유가...ㅠㅠ
독학할땐 쇼리쌤이나 운전의 참견 같은 유튜버 영상 질리도록 봤는데, 학원다니고 부터는 한번도 안봤다.
학원, 시험장마다 너비도 다르고 오히려 더 헷갈린다. 학원에 다닌다면 거기 전용 공식만 외우자.

2. 도로주행
양재 학원 도로주행은 진짜 빡센 편이라고 한다. 일단 양재역 근처, 양재 IC. 예술의 전당 등등 교통이 헬이고
출퇴근 길에 많이 막히기도 한다. 되도록 9시, 4시 타임은 피하자. 10시, 11시, 14시 타임이 가장 인기가 좋고 예약도 빨리찬다.
다행히도 나는 양재역 근처에 오래 살아서 코스를 외우는데 어려움은 전혀 없었다.
보통 코스 외우는데 시간이 많이 필요하다는데 그런 경우 어쩔 수 없이 유튜브나 지도뷰, 여건이 된다면 지인의 차를 타고 감을 익히는 수 밖에..
지인 차까지는 필요없고, 그냥 유튜브만 보고가도 충분하다.
https://www.youtube.com/watch?v=vP95aWRcS5g
시험보는 날 하필이면 눈이 많이 왔다.
진짜 펑펑 오는 날이었는데, 이렇게 눈비가 오는 날이면 학원에서 당일 연기를 무료로 해주고 먼저 권유하기도 한다.
시험 한시간전까지 정말 볼까말까 고민했다가 그냥 가기로 했다.
이미 내버린 반차가 아까웠기도 했고, 빨리 이 시험을 끝내버리고 싶었기 때문...
아빠가 눈오면 운전 앞으로 안할거냐면서 그냥 다녀오라 해서 갔는데, 결과적으로는 좋은 선택이었다.
날씨가 좋지 않으면 규정 속도의 10%정도는 감속해서 천천히 다닐 수 있다.
그리고 케바케지만 감독관들이 어느정도 봐주도 있다고 함... (나도 조금 덕을 본 것 같음)
도로주행도 백점이면 좋겠으나, 갑자기 내앞에서 바뀐 노란불 때문에 (딜레마존) 살짝 급정거해서 점수가 깎였다ㅋㅋㅋ
그래도 바로 건너가면 고자리에서 실격! 처리되니 훨씬 나은 선택이다...
한번 중립기어 늦게 넣었더니 81점으로 합격했다.
양재 운전면허학원 D코스로 보았고 D코스는 차선변경 구간도 기억안날 정도로 대충 본 곳인데 철렁해서 먼저 시험치시는 분 뒤에서 열심히 지도와 영상을 보며 급하게 익혔다.
다행히 한번에 합격했다ㅠㅠ 이 글을 보는 여러분 모두 한번에 합격해서 돈 아끼기를!!!
면허증 발급
도로주행까지 합격하면 학원에서 합격 축하해용~ 하는 종이와 함께 국가면허시험장에서 면허를 발급받으라고 안내해준다.
아쉽게도 당일은 발급이 안되고 다음날부터 가능하다.

강남 면허시험장이 아쉽게도 토요일에 더이상 운영을 안해서 평일에 가야했다.
회사를 다니고 있어 어쩌다보니 그 다다음주에 가서 받아왔다.
2층창구로 가서 바로 번호 표 뽑고 접수하고, 대기시간 제외하고 면허증이 나오기까지 10~15분 정도가 걸렸다.

나는 2천원 더 내고 영문으로 받았는데, 그냥 멋있잖아..코쓱 (언제 해외나가서 운전할지 알고)
면허증은 갓나와 정말 말그대로 따끈따끈했다ㅋㅋ

이렇게 나의 모든 면허 발급 절차가 끝났다!!
나는 정말 운전을 하고 싶어서 면허를 딴 것이라 장롱면허로 둘 수는 없었다.
그래서 바로 쏘카 연수를 신청!!
당장 차를 살 생각이 없는 나에게 1년미만도 렌트 가능한 쏘카는 말그대로 정말 놓칠 수 없는 단비였다.
쏘카 연수 및 렌트 후기는 다음편에 이어서 적도록 해보겠다!!
드디어 면허야~~~안녕~~~!!!!
2023.01.22 - [일상] - 운전면허 독학 실패 후기 (독학 비추, 실내 시뮬레이션 연습장, 양재 자동차 운전학원 후기)
운전면허 독학 실패 후기 (독학 비추, 실내 시뮬레이션 연습장, 양재 자동차 운전학원 후기)
자, 아마도 이 글을 보고계신 여러분은 아마도 운전면허 시험을 독학으로 준비하고 싶은 분들일 것입니다. 잘 오셨습니다. 아마 '독학 실패' 라는 제목을 보고 '으잉 쟨 실패해도 난 아닌데?' 하
jjory-jjory.tistory.com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신 없던 4월, 이제부턴 우선순위가 필요해 (2) | 2023.04.30 |
---|---|
슬램덩크 4번 본 썰 (의식의 흐름 주의) (2) | 2023.03.20 |
운전면허 독학 실패 후기 (독학 비추, 실내 시뮬레이션 연습장, 양재 자동차 운전학원 후기) (1) | 2023.01.22 |
★1월이면 찾아오는 나의 생일★ (1) | 2023.01.21 |
위대한 나의 발견, 강점혁명_ 갤럽 프레스 (0) | 2023.01.04 |